사례 2 소통 방식 차이

언제 뭐 어떻게 말했는지 모르겠어요

#소통방식 #오해 #표현방법 #대화기술

상담 배경

왜 부부간에 표현방식이 다를까요? 왜 여자와 남자는 소통하기가 어려울까요? 생각하는 관점이 다르고 오해와 편견의 골은 갈수록 깊어갑니다.

결혼 7년차 부부가 찾아왔습니다. 매번 대화할 때마다 싸움이 됩니다. '언제 그렇게 말했어?' '난 그런 의미로 말한 게 아니야!' '왜 맨날 오해해?' 왜 사람마다 다를까요? 왜 부부간에 표현방식도 다를까요? 왜 여자와 남자는 소통하기가 어려울까요? 생각하는 관점이 다 다르고... 오해와 편견의 골은 갈수록 깊어만 갑니다. 남편은 '해결책'을 제시하고 싶어하고, 아내는 '공감'을 받고 싶어합니다. 남편은 '직설적'으로 말하고, 아내는 '맥락'을 읽어주길 바랍니다. 이 간단한 차이를 모르고 살아온 7년이었습니다.

해결 과정 및 결과

당신은 이 방법을 알고 있습니까? 저는 배우고 나서 알았어요. 정말 깨달음이 있었어요. 쉽고 간단한 방법이 있거든요. 간단한 표현방법을 변화하는 것이지요. 이 부부는 상담을 통해 'I-Message(나-전달법)'를 배웠습니다. '당신이 문제야' 대신 '나는 이렇게 느꼈어'로 표현을 바꾸는 것. 또한 남편은 해결책 제시 전에 먼저 경청하는 법을, 아내는 명확하게 자신의 필요를 표현하는 법을 익혔습니다. 3개월 후, 이 부부는 웃으며 말했습니다. '왜 진작 배우지 않았을까요?'

상담사의 한마디

"비판보다 격려가, 무시보다 관심이 먼저입니다. 작은 변화가 큰 회복을 만듭니다."

당신의 이야기도 변화할 수 있습니다

25년 경력, 5000건 이상의 상담 경험으로 당신만의 해결책을 찾아드립니다

상담 문의하기